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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콜라겐을 섭취하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
콜라겐은 닭 껍질, 뼈 육수 등의 특정 동물성 식품의 결합 조직에서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닭발, 족발 등에 콜라겐이 많다고 하지만, 안지현 가정의학과 전문의에 따르면 실제로 이러한 육류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약 2%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몸 속에 부족한 콜라겐을 채우기 위해서는 분자 크기가 작아 체내 흡수율이 약 84%인 북어와 같은 어류 콜라겐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는 이미 분해되어 있는 식품으로 음식을 통해 먹는 콜라겐보다 더 효과적으로 흡수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다. 음식을 통해 콜라겐을 먹으면, 체내 콜라겐 수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지 않는 대신 이를 만드는데 필요한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콜라겐은 아미노산 글리신과 프로라인으로 이루어진 체내 단백질이며, 이는 뼈, 피부, 근육, 힘줄, 인대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이가 들수록 체내 콜라겐이 점차 감소되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콜라겐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매일 콜라겐을 일정하게 섭취하면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15일 콜라겐에 대한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콜라겐

1. 근육량 증가
콜라겐 섭취와 함께 근력 운동을 한 남성은 근력 운동만 한 남성에 비해 제지방량, 체질량, 근력의 증가 효과가 두드러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피부 개선
8주 동안 2.5~5g의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한 여성은 피부 건조도가 낮아진 반면 탄력은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골소실로부터 보호
골부피를 너무 많이 잃으면 골절과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콜라겐 보충제가 뼈의 미네랄 밀도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이를 섭취함으로써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심장 건강 개선
심장 질환에 따른 사망자가 4분의 1인만큼 심장병은 미국에서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가운데, 6개월 동안 매일 16g의 콜라겐을 섭취한 사람들의 동맥경화 측정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5. 모발 및 손톱 개선
24주 동안 매일 2.5g의 콜라겐을 섭취한 사람들은 손톱 성장률이 12% 증가했고, 손톱 부러짐 빈도는 42%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90일 동안 매일 콜라겐을 섭취한 머리카락이 얇은 여성의 모발 성장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6. 관절 통증 완화
나이가 들수록 체내 콜라겐의 양이 줄어들면서 골관절염과 같은 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이때 콜라겐을 먹으면 이러한 관절염의 통증에 도움을 주고 기능도 향상시켜준다.

7. 체중 관리
단백질은 포만감을 주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단백질인 콜라겐을 적당량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8. 수면의 질 개선
콜라겐은 아미노산 글리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준다. 따라서 콜라겐 섭취는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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